[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26일 한국방송회관에서 방송 유관기관(한국방송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한국IPTV방송협회, 한국지역민영방송협회)과 간담회를 갖고, 방송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방송사가 K-콘텐츠의 기반이 되는 양질의 방송 콘텐츠를 제작하고 국민에게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방송 광고·편성 규제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방송 광고 분야에서는 광고 유형을 간소화하고 광고의 종류, 방식 등에 대한 경직된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
[디지털투데이 황현정 기자] 최근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콘텐츠 생산이 늘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은 바로 K-팝이다.최근 K-팝 아이돌 '세븐틴'의 사례가 눈길을 끈다. 오는 5월 세븐틴의 IP를 활용한 도시형 콘서트 플레이파크 '세븐틴 더 시티'가 일본의 오사카와 요코하마에서 더욱 화려하게 개최될 전망이다.하이브 재팬은 엑스(트위터)를 통해 오는 5월 18~19일과 5월 25~26일 각각 일본 오사카 얀마 스타디움과 가나가와 닛산 스타디움에서 '세븐틴 팔로우 더 시티 오사카/요코하마'를 개회한다고 발표했다.이로써 세븐틴 앙코르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숏폼'(짧은 영상)에 이어 이른바 '숏핑'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숏핑이란 '숏폼'과 '쇼핑'의 합성어다. 최근 네이버쇼핑과 같은 쇼핑 플랫폼에 숏폼 콘텐츠가 붙거나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과 같은 소셜미디어(SNS) 플랫폼에 추가된 이커머스 기능을 이른바 '숏핑'이라 칭하는 것.숏핑의 인기는 숏폼의 인기와 함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네이버쇼핑은 2022년 쇼핑용 짧은 소개 영상인 '숏클립'을 도입했는데, 도입 첫해 대비 지난해 거래액이 125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쇼핑 관계
[디지털투데이 강주현 기자] KB증권은 MZ세대의 ‘투자 전문성’이라는 차별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해 신규 광고 캠페인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KB증권은 2022년부터 MZ세대와 새롭게 소통할 수 있는 브랜드 닉네임으로 ‘깨비증권’을 선정하고 ‘투자를 뚝딱!’ 슬로건을 내세우며 깨비증권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깨비증권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IAHLL’ 티징 광고와 메인 광고 2편으로 구성했다.티징 광고는 모델 ‘이찬혁’이 ‘IAHLL’ 글자를 180도 뒤집어 ‘깨비’로 만드는 재미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메신저 서비스 '스냅챗'을 개발한 미국 소셜미디어(SNS) 기업 스냅(Snap)이 기대 이상의 실적을 발표했다고 25일(현지시간) IT매체 테크크런치가 전했다.올해 1분기 스냅의 매출액은 11억9000만달러(약 1조6350억원)로 전년 대비 21% 증가세를 기록했다. LSEG가 집계한 월가 예상 매출액(11억2000만달러)보다도 많았다. 순손실은 3억510만달러(약 4192억6842만원)로 지난해 기록한 3억2870만달러(약 4516억9954만원)보다 줄었다.사용자 수도 덩달아 늘었다. 스냅의 1분기 일일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메타의 실적 발표 후 회사의 주가가 급락했다. 이와 함께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 의 순자산역시 180억달러(약 24조7482억원)나 감소했다고 25일(현지시간) 경제매체 CNBC가 전했다.메타의 매출과 수익은 예상치를 넘었다. 그러나 수익 전망치는 예상보다 낮게 발표했다. 저커버그 CEO가 "메타가 광고에 의존하는 비율이 98%임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AI)과 메타버스 등에 계속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앞서도 저커버그 CEO의 재산은 회사 주식의 변동성 때문에 수년 동안 크게 변동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 십여년 전 알리바바와 JD닷컴이 지배하던 중국 e커머스 시장에 핀둬둬(Pinduoduo)라는 할인 쇼핑 앱 하나가 등장한다. 게임 아케이드, 쇼핑몰, 소셜 네트워크 요소가 버무려진 핀뒤둬는 할인에 초점을 맞춰 저렴한 가격을 차별화 포인트로 내걸었다. 특히 그룹 쇼핑 개념을 도입해 다른 구매자들과 데려와 단체 구매를 하는 소비자들에게는 더욱 저렴하게 파는 전술을 펼쳤다.당시만 해도 핀둬둬가 중국 e커머스판을 흔들거라 보는 이들은 많지 않았다. 알리바바와 JD닷컴 원투펀치 구도는 계속될 듯 보였다. 예상은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구글 모회사 알파벳이 온라인 광고 및 클라우드 사업 부문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 분기에도 성장세를 이어갔다.알파벳은 25일(현지시간) 1분기 실적 집계 결과 매출은 15% 늘어난 809억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순이익은 236억6000만달러로 57% 상승했다. CNBC 보도에 따르면 알파벳은 1분기 2022년 초 이후 매출이 가장 큰폭으로 증가했다. 또 매출과 순이익 모두 애널리스트 예상치를 상회했다.회사 측에 따르면 알파벳은 1분기 유튜브 광고 및 클라우드 매출도 예상치를 뛰어 넘는 성과를 보였다. 유튜
[디지털투데이 홍진주 기자] 메타가 24일(현지시간) 2024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총 매출액 364억6000만달러(약 50조2017억원)로 예상치를 상회하는 실적이었지만 시장의 반응은 좋지 못했다.VR 헤드셋 퀘스트를 담당하는 리얼리티 랩(Reality Lab) 사업부가 이번 분기에도 큰 손실을 기록했기 때문. 더불어 인공지능(AI) 연구·개발 인프라에 대한 투자 비용을 기존 전망치보다 올려 잡은 것도 불안 요소가 됐다.이같은 상황에 메타 수장의 고심도 깊어지는 모양새다. IT매체 더 버지는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미성년자의 도박 중독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문화상품권만으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이버도박이 청소년을 노리고 있는 상황이다.25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작년 9월부터 6개월 간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이버도박 특별단속을 진행해왔다. 단속 결과, 청소년 1035명을 비롯한 총 2925명을 검거했다.수사본부에 따르면 검거된 청소년의 97.8%는 대부분 '도박 행위자'였다. 이외에 도박사이트 운영 및 광고로 적발된 청소년은 총 18명이다.연령별로는 고등학생이 798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중학생 228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11의 시작 메뉴에 광고를 표시하는 기능을 정식으로 도입했다고 25일(이하 현지시간) 온라인 매체 기가진이 전했다.이 기능은 사용자가 윈도 키를 누를 때 표시되는 시작 메뉴에 마이크로소프트가 권장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이 표시되는 것으로, 지난 23일 배포된 KB5036980 업데이트를 통해 구현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새로운 앱을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다만 이 기능은 선택적이며, 사용자가 원치 않을 경우 설정을 통해 광고 표시를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소셜 미디어 플랫폼 레딧이 새로운 광고 형식 '다이나믹 프로덕트 애드'(Dynamic Product Ads)의 베타 버전을 도입했다고 24일(현지시간) IT매체 아스테크니카가 전했다.이 광고 형식은 사용자의 '쇼핑 신호'를 활용해 관련성 높은 광고를 게시하는 것으로, 사용자가 이전에 참여했던 제품이나 내용을 기반으로 광고를 자동으로 표시한다. 레딧은 "다이나믹 프로덕트 애드를 통해 브랜드가 레딧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풍부한 제품 대화를 활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레딧은 사람들이 소비를 결정하기 위해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새로운 리더십으로 재편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스토리 사업 부문의 전략을 재수립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성장세에 드라이브를 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4일 웹툰, 웹소설 CP사(Content Provider) 대상으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 비즈니스 데이 2024(SBD 2024)'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카카오엔터가 CP사 대상으로 진행한 대규모 공식행사는 이번이 처음으로 약 300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카카오엔터만의 새로운 성장 전략과 경쟁력을 공유하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메타가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고 24일(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가 보도했다.메타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364억6000만달러(약 50조2240억원)를 기록했다. 주당순이익은 시장 예상치인 4.32달러보다 높은 4.71달러를 기록했다. 순이익도 57억1000만달러(약 7조8660억원)에서 123억7000만달러(약 17조400억원)로 두 배이상 증가했다. 메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광고수익은 356억4000만달러(약 49조941억원)를 기록하며, 전분기 대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국회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은행 신규 사업자 검토, 온라인투자연계(P2P)금융 제도 정비, 가상자산 규율 강화, 카카오의 주가조작 의혹 엄단 등을 요청하기로 했다.25일 국회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원회는 최근 ‘2023년도 국정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해 이같이 결정했다.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은 국회가 국정감사 후 결과를 정리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여기에는 국회의 정부 부처·기관에 대한 시정·처리 요구사항이 담긴다. 정부 부처·기관이 국회의 시정·처리 요구를 받게 되면 조치를 취하고
미국 등 전 세계를 휩쓴 차이나(C) 커머스가 한국에도 상륙했다. 막강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공격적 마케팅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국내 사용자들을 늘리며 빠르게 시장을 장악해 가는 모양새다. 이미 활성사용자 분석에서 쿠팡에 이어 알리익스프레스가 2위, 테무가 3위를 차지했다. 이에 맞서 쿠팡, 11번가, G마켓, 네이버 등 국내 e커머스 기업들도 C커머스와 전면전을 선포했다. 디지털투데이가 창간 17주년을 맞아 요동치는 쇼핑·상거래 판을 진단해 본다.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C커머스의 공습은 K커머스의 위기이자 기
[디지털투데이 강주현 기자] NH투자증권이 새로운 브랜드 CF ‘나는 투자한다. 나는 성장한다’를 24일 공개했다.NH투자증권은 이번 CF를 통해 자기 성장에 투자하는 사람을 ‘브랜드 페르소나(Brand Persona)’로 삼고, 자기 성장에 노력하는 사람들이 NH투자증권으로 모인다는 것을 표현하고자 했다.브랜드 CF는 테니스, 드럼 편 2가지 테마로 구성했다. ‘나는 투자한다. 나는 성장한다’라는 슬로건을 통해 수익률 자체가 목표인 투자자보다는 자신의 삶을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담았다.유려한 테니스 실력과 드럼 실력을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구글이 크롬에서 추적 소프트웨어인 서드파티 쿠키를 단계적으로 폐지하던 계획을 2025년으로 연기했다고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전했다.구글은 이번 연기 조치에 대해 "영국의 경쟁 및 시장 당국을 포함한 광고 업계 및 규제 기관과 계속 협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규제 당국과의 합의를 통해 이르면 내년 초 타사 쿠키를 제거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이에 영국 경쟁 및 시장청(CMA)은 "업게 테스트 결과를 포함한 모든 증거를 검토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네오위즈는 자체 개발작 'P의 거짓'이 제28회 웨비 어워드에서 게임 3개 부문 '피플스 보이스 위너'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웨비 어워드는 미국 뉴욕의 '국제 디지털 예술 및 과학 아카데미(IADAS)'가 1996년부터 매년 주최하는 세계적인 디지털 시상식이다. 게임, 웹·모바일, 비디오, 광고, 소셜, 인공지능(AI) 등 총 9개 분야에서 최고의 작품을 시상한다. 각 분야의 전문가 평가 및 전 세계 이용자들의 온라인 투표를 토대로 최종 수상작을 선정한다.P의 거짓은 웨비 어워드 게임 분야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우리금융그룹은 가수 겸 배우 아이유와 광고 계약을 연장하며 인연을 이어간다고 24일 밝혔다.이번 계약연장으로 아이유는 우리금융그룹과 함께하는 첫 장기 모델이 되었다. 우리금융은 전 연령층에게 사랑과 신뢰 받는 아이유의 이미지가 고객 곁에 함께하고 싶은 ‘우리’ 브랜드 이미지와 시너지를 발휘해 광고 계약을 연장하게 됐다고 밝혔다.아이유는 처음 선보인 캠페인부터 “I+YOU=우리”라는 컨셉으로 ‘우리’라는 브랜드와 돋보이는 연결성을 보여줬다. 모델과 브랜드 간의 높은 연결성은 소비자 반응으로 이어져 2024